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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뜻과 장단점 및 플랫폼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이 수행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 중 잘할 수 있는 분야나 핵심역량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업무에 대해서 해당 업무 분야의 전문적인 외부 우수기업에게 맡기는 것을 말하며 다른 의미로는 외부 전산 전문업체가 고객의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 관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아웃소싱은 흔히 외주, 하청, 업무대행, 분산화, 컨설팅, 인재파견과 비슷한 개념으로 쓰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광의의 아웃소싱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웃소싱과는 개념적으로 차이점이 존재하며 업무의 운영과 설계 기획을 놓고 보면 아웃소싱은 수탁자가 스스로 업무를 설계하여 운영까지 맡는 등 자율성이 있습니다.
하청 - 부품, 기능 등 업무의 일부를 외부 기업에 위탁하는 것으로 넓은 의미로 보면 아웃소싱의 한 형태라
할 수 있으나 발주 기업에게 업무의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업무대행 - 업무의 운영만 담당하고 설계 및 계획은 하지 않습니다.
외주 - 하청과 업무대행을 포함한 개념으로 기업이 외부자원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아웃소싱과 일치 하나,
하청, 업무대행, 외부로 부터의 원재료 구입 등을 포함하는 아웃소싱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기업에서 추구하게 되는 아웃소싱에는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용절감형, 분사형, 네트워크형 핵심역량 자체의 아웃소싱 등 4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 비용절감만을 위해 중요치 않은 기능을 아웃소싱 하는 형태로 우리나라 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아웃소싱 방식입니다.
분사형 아웃소싱 - 기업 내의 기능을 분사화 시키는 것으로 이익추구형과 스핀오프형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 아웃소싱 공급업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윈윈하는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복수의 주체가 서로의 경영자원을 공유하고 상호 보와 적으로 활용하는 코 소싱 형태로 발전하는 이상적이 아웃소싱입니다.
핵심역량 - 외부화시켜 경쟁에 노출시킴으로써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는 아웃소싱입니다.
아웃소싱의 장점
1. 투자비용의 최소화와 위험 축소
2. 기술변화에 적응
3. 정보시스템 사용자들의 부담경감
4. 정보시스템 관리자들의 부감경감
5. 규모의 경제실현과 비용절감
아웃소싱 비용 자체가 관리인원을 두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해 적절한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며 핵심적인
기업의 활동에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아웃소싱의 단점
1. 통제의 문제
2. 보안상의 문제
3. 비용점증 현상의 문제
4. 계약 종결 문제
5. 공통적 지식의 손실
6. 부작용의 문제
아웃소싱의 업체를 바꾸기가 쉽지 않으며 외부업체의 의존으로 시스템 통제가 어렵고 기업의 유연성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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